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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총칙

  •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양서고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한 제반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3조 적용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제8조 제1항의 학교규칙 제정, 초·중등교육법시행령 9조의 학교규칙기재사항, 초·중등교육법 18조 및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31조의 학생의 징계, 경기도학생인권조례 등과 관련하여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 제4조 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 학생 포상, 징계, 징계 외의 지도방법 및 학교내 교육ㆍ연구 활동 보호와 질서유지에 관한 사항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등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학칙개정절차의 사항에 관하여 학칙을 개정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02. 학생생활교육위원회

  • 제5조 구 성
    • ①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단, 학교 폭력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심의, 의결한다.)
    • ② 본 위원회는 교감, 학생생활안전부장, 진학부장, 1·2학년부장, 전문교육정보부장, 학생지도 인권 담당교사, 위촉교사 등 10명이내로 구성한다.
    • ③ 교감이 위원장으로 운영전반을 총괄하고, 학생생활안전부장은 부위원장, 학생지도 인권 담당교사는 간사로 본 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한다.
    • ④ 생활교육 위원은 매 학년 초 학교장이 위촉한다.
  • 제6조 기 능
    ①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 제7조 회의 소집 및 개최본 위원회의 개최는 필요시 학생생활안전부장의 요청으로 학교장의 승인 후 개최할 수 있다.
  • 제8조 개최 및 심의 의결
    • ① 본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인원의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② 본 위원회는 해당 담임교사나 관련 교사, 그리고 해당 학생 및 보호자에게도 구두 또는 서면을 통해 의견 진술을 하도록 하여 소명 기회를 주도록 한다.
    • ③ 생활지도인권 담당교사는 회의록을 비치 기록하고 이를 보존하여야 한다.
    • ④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 의결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 후에 효력이 발생하며, 학교장은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 의결사항을 재협의하도록 할 수 있다.

학생생활

  • 제 1절 교내생활
  • 제9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 제10조 시설이용 및 환경
    •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 제11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 ②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 제12조 교우관계
    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 제13조 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가담하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폭력 등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에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익명을 활용할 수 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3. 학교폭력 신고센터 117
      • 4. 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031-249-0217
      • 5. 학교 집단 따돌림 및 학교폭력신고전화 770-1478, 1479
      • 6.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301
      • 7.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8. 여성·학교폭력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 활용 - 아주대(031-216-1117) / 경찰병원(02-3400-1117) / 의정부의료원(031-874-3117)
      • 9.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④ 폭력 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학생생활안전부(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 ⑤ 폭력 가해학생은 일정한 기간의 교육(생활교육처분)을 이수하고,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
  • 제14조 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여서는 안 되며, 오전 08시부터 19시 사이에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하되 신체 접촉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제15조 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클럽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동아리 담당부서(관련 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 ③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에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둔다.
    • ④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 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 제16조 여가활동
    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 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 ①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음악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 제17조 용의복장
    • ① 교복은 학교에서 지정한 모형이어야 하고, 모든 학생은 교복을 착용해야 한다. 교복은 춘추복, 하복, 동복으로 구분한다.
      • 1. 교복은 동복, 춘추복, 하복(생활복)으로 구분하며 항상 단정하게 입는다.
      • 2. 교복(동복·춘추복·하복·생활복 등)의 착용 시기는 학생 개인이 계절별 특성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 3. 동복 상의 바깥에 패딩이나 코트류의 방한 의류를 입을 수 있다. 다만,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과도한 가격의 의류는 지양한다.
      • 4. 방한용 덧옷, 조끼 등의 착용 여부 및 색상·형태 등에 대해서는 학생 개인이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 5. 여학생의 경우 교복 치마와 바지의 구매나 착용 여부를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 6. 교복 착용 위주의 용의 복장을 권장하며, 권장 복장은 별도의 세부 시행 지침에 따른다.

      동복

      하복

      춘추복(남)

      춘추복(여)

      하복(생활복)

    • ②두발(남학생)
      • 1. 학생의 두발은 단정히 하며 약간의 무스나 젤은 허용하나, 파마, 탈색, 염색과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기교 머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제한한다.
    • ③ 두발 (여학생)
      • 1. 교복과 조화되는 단정한 머리 형태를 택하며 약간의 무스나 젤은 허용하나, 파마, 고데, 탈색, 염색과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기교 머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제한한다.
    • ④ 눈썹
      • 1. 눈썹은 자연 상태로 하고, 다듬거나 자르지 않는다.
      • 2. 눈썹에 펜슬 등으로 그리지 않는다.
      • 3. 속눈썹 마스카라, 아이라인을 그려서는 안 된다.
    • ⑤ 입술
      • 1. 입술이 뜬 경우라도 입술에 화장품으로 오인될 것을 발라서는 안 된다.
    • ⑥ 피부
      • 1. 얼굴에는 어떠한 색조 화장도 해서는 안되며, 화운데이션도 금한다. 단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으로 사용하는 자외선차단제(썬크림) 등의 사용을 허가한다.
    • ⑦ 귀걸이
      • 1. 귀에 밀착되는 귀걸이만 허용이 되며 귓볼에 1쌍만을 착용할 수 있다.
    • ⑧ 기타
      • 1. 손톱이 지나치게 길거나, 매니큐어를 금지한다.
      • 2. 반지, 팔지, 목걸이 착용을 금한다.
      • 3. 색깔 있는 안경, 색이 있는 콘텍즈렌즈 등의 착용을 금한다.
  • 제18조 정규 교과 이외의 교육 활동의 자유
    야간 자율학습, 보충수업 등 정규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과 관련하여 자유롭게 선택하여 학습한다.
  • 제19조 자치 및 참여의 권리
    • ① 학생 자치 기구의 구성과 소집 및 운영, 동아리 운영 등 활동에서 자율과 독립을 보장하며 성적 등을 이유로 구성원 자격을 제한하지 않는다.
    • ② 학칙 등 학교 규정의 제·개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참여할 권리를준다.
    • ③ 학생은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하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④ 학교는 학생이 표현의 자유를 행사하는 경우 부당하고 자의적인 간섭이나 제한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⑤ 학교는 교지 등 학생 언론활동, 인터넷홈페이지 운영 등에서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필요한 시설 및 행·재정적 지원을 하여야 한다.
    • ⑥학교는 학생 전용 의견 게시판을 설치·제공하고, 학생자치회가 학생의 의견을 들어 자율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 ⑦ 학생 게시물이 학교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때에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철거할 수 있다.
  • 제20조 학생생활
    • ① 학생은 학급 조회 10분전까지 등교해야 한다.
    • ② 등교하면 하교 시 까지 허가 없이는 외출하지 못한다.
    • ③ 조회는 애국조회, 학급조회 2종으로 구분하며 애국조회는 운동장(강당)에서 학급 별로 집합하여 총학생회장의 지휘를 받고 학급조회는 교실에서 담임선생님 주관으로 실행한다.
    • ④ 실내에서는 항상 정숙, 단정하여야 한다.
    • ⑤ 복도를 다닐 시 조용히 우측통행 한다.
    • ⑥ 수업시간 시작 3분전에 교실 또는 수업장에서 준비하고 있는다.
    • ⑦ 수업시간에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석해야 할 경우 학과 담임선생님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⑧ 중식은 제자리에서 조용히 하여야 하며, 중식 시간 이외의 식사는 금한다.
    • ⑨ 침을 뱉거나 휴지 또는 오물을 버리지 않는다.
    • ⑩ 교실 안에서는 외투, 장갑을 벗어야 한다.
    • ⑪ 소지품은 학생으로서 필요한 것 이외는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
    • ⑫ 학생증은 반드시 소지해야 하며, 분실하였을 때에는 절차를 밟아 재발급 받아야 한다.
  • 제21조 인사
    • ① 인사는 윗사람에게 존경하는 마음으로 하여야 하며 윗사람은 답례로써 사랑을 표시한다.
    • ② 인사는 공손히 허리를 굽혀한다.
    • ③ 복도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에는 6보 전방에서 정중히 목례로 인사한다.
    • ④ 학교 내빈과 학부모님에게도 동일한 인사를 한다.
    • ⑤ 하급생은 상급생에게 교내외에서 인사를 하고 상급생은 답례한다.
    • ⑥ 교무실 출입 시 문을 열고 목례를 한 다음 용무 있는 선생님께 조용히 가서 목례를 하고 용무를 본다.
  • 제22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때
    •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 ⑥ 게시판에 게시물을 붙이려고 할 때
  • 제23조 출석과 결석사항
    •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②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생활교육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교내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 2.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1.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 2.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생활교육 등) 제5항의 가정학습 기간 및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제15조(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제1항의 출석정지 기간
    • ④ 조퇴, 결과 및 외출 등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 ⑤ 학교생활규정에 규정되지 않은 다른 출결사항은 학업성적관리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 제 2절 교외생활
  • 제24조 교외생활
    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③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⑦ 술,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취업을 금한다.
  • 제25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② 학생(자녀)의 교우 관계
    •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 제 3절 정보통신
  • 제26조 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 제27조 통신 및 전자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교육 활동 시간에 담당교사의 허락 없이 통신 및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없다.
    • ② 수업 중에 휴대폰을 사용 중 적발 되었을 시 해당 교사의 지시에 따른다.
    • ③ 핸드폰 및 카메라를 교내에서 사용하다 물의를 일으킨 경우 징계로 처벌할 수 있다.
    • ④ 고사 중 핸드폰을 소지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하여 처벌 할 수 있다.
    • ⑤ 수업 중 일체의 음향기기 등의 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
    • ⑥ 학교와 관련된 내용들을 방송이나 인터넷 매체 등을 이용하여 공개할 경우 사전에 학교장의 심의를 거치며, 이에 불응하거나 문제 발생 시 소위원회 또는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한다.
    • ⑦ 교내에서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사용한다.
    • ⑧ 교내의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4장 표창

  • 제28조 표창
    • ① 효행·봉사·선행·자립·바른생활 실천 등 5개 부문으로 구분한다.
    • ② 표창 시기는 매년 상반기 2회, 하반기 2회 표창 한다.
    • ③ 담임교사 또는 해당교사가 추천할 수 있으며 표창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표창을 수여한다.

제5장 학생생활교육

  • 제29조 생활교육원칙
    • ① 학생 생활교육는 징계보다 포상 및 사전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 ② 학생 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동기, 과정 등을 참작하여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처리하되 교육적인 면을 중시하여 생활교육 위주로 처리한다.
    • ③ 생활교육 대상 학생들로 하여금 제반 학교 규칙을 준수케 하고 건전한 생활 태도와 가치관 및 자기 통제력을 함양토록 지도한다.
    • ④ 학교, 가정과 사회가 연계하여 입체적인 지도를 한다.
    • ⑤ 상해·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추행, 명예훼손·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등 학교폭력과 관계되는 사항으로 사안 발생시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이하 자치위원회)'에서 심의 한다.
    • ⑥학교의 장은 법 제18조 제1항 본문에 따라 지도를 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구, 신체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제30조 학생의 징계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장은 학생 또는 학부모 등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 ① 학교 내 봉사(1단계)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② 사회봉사(2단계)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③ 특별교육 이수(3단계)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 ④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4단계)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출석정지 하고 결석처리 한다.
    • ⑤ 퇴학(5단계) : 퇴학처분은 징계를 하기 전에 7일 이내의 「가정학습」을 하게 할 수 있으며, 이 때의 가정학습 기간은'사고결'로 처리한다.
  • 제31조 징계방법
    징계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 ① 학교 내 봉사
      • 1) 학생을 등교시켜 수업을 받게 하며, 학생지도 담당교사와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학교 내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
      • 2) 해당되는 시간의 봉사 활동을 아침 자율학습 시간, 점심 시간, 청소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한다. (학교 내 봉사 1일에 해당되는 시간은 8시간이다.)
    • ② 사회봉사
      • 1) 학교장은 지역행정기관·공공기관·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하게 한다.(단, 이때는 출석으로 인정하되 불참 시 '사고결석'으로 한다)
      • 2) 필요시 학생을 등교시켜 학생지도 담당교사와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학교 내 봉사활동을 하게 한다.(이때, 수업은 불참시키며 '결과' 처리는 하지 않는다)
      • 3) 매일 반성 일기와 교육활동 내용을 기록하여 담당교사에게 제출한다.
    • ③ 특별교육이수
      • 1)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31조 제1항 제3호 규정에 따라 '특별교육이수' , '출석정지' 처분을 받은 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대안위탁교육 등)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 특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2) 필요시 학교장은 지역행정기관·공공기관·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하게 한다.(단, 이때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 3) 필요시 학교장은 호국교육원 등과 같은 교육기관에 교육을 의뢰할 수 있다.
      • 4) 상습흡연자 및 약물 중독자는 부모와 협의하여 의료 및 전문상담 기관에 의뢰 하여 치료를 받게 한다.
      • 5) 학교장은 상황에 따라 등교정지(가정학습처분)를 명할 수 있다.(단, 등교정지 기간은 결석으로 처리한다)
    • ④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 1)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는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 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적으로 적용한다.
      •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상황란에 '무단결석' 일수에 산입 하여 기재하되, 특기상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 3) 출석정지 기간이 30일이 경과한 이후,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경우, 다음 단계의 징계를 적용할 수 있다.
    • ⑤ 퇴학
      • 1) 생활교육 학생이 보호자와 상담을 통해 지도받을 의사가 없다고 통보했을 때나 전화나 서신 연락을 취해도 연락이 안 될 때에는 일정 기간(7일 이상 14일 이내)을 기다린 후에 퇴학 처분할 수 있다.
      • 2) 퇴학 처분과 동시 사회교육 기관, 산업체특별학급, 직업교육훈련기관, 대안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하거나 학생의 희망에 따라 직업도 알선 할 수 있다.
      • 3) 퇴학 처분시 학생 징계 대장에는 년, 월, 일 퇴학처분(○○ 기관으로 전·편 입학, 재입학, 입소, 취업 등)을 기재한다.
    • ⑥ 학생의 징계는 단계별로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징계의 정도에 따라 각 단계에 맞는 징계를 할 수 있다.
    • ⑦ 제31조에 해당하는 징계처분 사실은 학생처벌대장에 기록하여 관리하며, 학생생활 지도 자료 및 학교장 추천·표창수여의 기준 자료로 활용한다.
    • ⑧ 31조 제1항과 제2항의 '학교 내 봉사' 와 '사회봉사'는 징계이므로 일반 학생의 봉사 활동과 같은 봉사활동시간으로 인정될 수 없다.
  • 제32조 징계 결정
    • ① 징계절차가 결정되면 학생생활안전부장은 담임교사에게 이를 통보하고, 담임교사는 학생과 보호자에게 징계사항을 통보한다.(특별한 경우 징계 기간 시작 일을 조정 할 수 있다.)
    • ② 학교장의 결재일 다음날부터 징계 기간이 시작되는 것으로 한다.
    • ③ 징계가 결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생활교육에 협조토록 한다.
    • ④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를 받는 학 생이라도 고사 기간 중에는 고사에 응시하게 하고, 고사기간은 처벌 기간에서 제외할 수 있다.
  • 제33조 징계 재심의 신청 절차
    • ① 보호자는 징계 결정이 퇴학에 해당되는 경우 학교장에게 재심의 신청을 할 수 있다.
    • ② 재심의 신청은 징계 결정일 7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
    • ③ 학교장은 재심의 신청이 있을 경우 재심의를 하여야 한다.
  • 제34조 징계 가중 처벌 및 경감
    • ① 다음과 같은 경우는 가중 처벌을 받을 수 있다.
      • 1) 교내 봉사 처벌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거나, 1년 이내 재차 학교 내 봉사 처벌을 받은 학생은'사회봉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 2) 사회봉사 처벌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거나, 1년 이내 재차 사회봉사 처벌을 받은 학생은 '특별교육이수'처벌을 받을 수 있다.
      • 3) 특별교육이수 처벌 기간 중 개전의 정이 없거나, 1년 이내 재차 특별교육이수의 징계를 받은 학생은 '퇴학'을 받을 수 있다.
      • 4) 단, 현재의 징계가 과거의 징계보다 수위가 높을 때에는 현재의 것만으로 처벌을 받는다.
    • ② 다음과 같은 경우는 처벌을 경감 받을 수 있다.
      • 1) 징계의 처리시 행위자의 평소 품행, 가정환경, 행위의 동기, 행위 후의 태도 등 정상이 참작 될 때에는 해당 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의 경감 여부를 학교장에게 건의한다.
      • 2) 학교장은 징계기간이 만료되기 전이라도 개정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되어 해당 생활교육 위원회 위원장의 품의가 있을 경우에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 (단, 처벌기간이 ⅔이상 경과한 경우에 한함)
  • 제35조 징계 해제
    • ① 징계 해제는 개전의 정이 현저하다고 인정되고 특별교육을 이수했을 때 학생생활안전부장이 담임교사와 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상신할 수 있다.
    • ② 징계 해제 학생은 앞으로 교칙을 준수하겠다는 본인 및 보호자의 서약서를 학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③ 징계 학생은 담임교사가 책임을 지고 개별지도를 철저히 한다.
  • 제36조 사후 지도
    • ① 담임교사와 상담 교사는 징계에서 해제된 학생을 수시로 지도하고 지도 결과를 기록한다.
    • ② 퇴학 처분을 받은 학생은 교육법 시행령 제72조, 제74조에 의거하여 선별적으로 다른 학교에 재입학이나 편․입학될 수 있다.
  • 제37조 징계 기준
    징계의 기준은 별첨 #3 과 같다.

제6장 인권친화적 생활교육 방안

  • 제38조 체벌없는 생활교육 방안
    수업을 방해하거나 선생님의 정상적인 지도에 불응했을 경우의 체벌을 사용하지 않고 학생을 인권친화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 1. 체벌 없는 인권친화적 학생지도 방안 흐름도

      훈계구두주의

      격리조치
      (침묵산책하기)
      (과제부과하기)

      교내상담
      학부모상담

      교내
      봉사활동 및
      캠페인 활동

      생활교육위원회 개최
      징계처분

      • 1) 1단계 : 훈육/훈계(구두주위)
      • 2) 2단계 : 1단계 지시 불응 시 격리 조치(교실 뒤에 서있기, 침묵 산책하기), 과제부과(편지쓰기- 나의 행위로 인해 피해를 보았을 상대방에게 편지쓰기 -자신, 친구, 교사, 학부모)
      • 3) 3단계 : 2단계 학생인권부 교사 지시 불응 시 담당부서 또는 상담실 상담 및 학부모 내교 상담(담임 및 학생부장)
      • 4) 4단계 : 3단계 지시 불응 시 학생인권부에서 교내 봉사 활동 및 캠페인 활동 후 반성문 제출하며, 학급 친구 또는 선배 생활지도 멘토 실시
      • 5) 5단계 : 4단계 지시에도 불구하고 개전의 정이 없을 시 생활교육위원회 개최 후 징계 처분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 제39조 목적
    이 규정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9조 제1항 제9호에 따른 '학교생활인권규정 제 ·개정 절차'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40조 적용범위
    '학생생활인권규정'을  제 ·개정할 때에는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규정을 준수한다.
  • 제41조 용어의 정리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함은 본교의 학교규칙 중에서 '생활교육, 생활교육 이외의 기타 지도 방법, 교내 교육·연구 활동 보호 및 질서 유지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일체의 사항'에 관한 규정을 말한다.
  • 제42조 위원회 운영
    • 1.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로 함)를 둔다.
    • 2.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8인 이상 12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교원, 학부모, 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1/3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다. 위원회의 학생대표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 3.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기구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모든 학부모에게 학부모 대표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 및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여야 한다. 단,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이 직접선거에 의해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선출은 교원, 학생, 학부모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활동가, 대학교수, 사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요원 등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정할 수 있다.
    • 4.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 5.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차를 반드시 거친다.
    • 6.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7.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8.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 제43조 개정안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단, 이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회 대표(학생자치회의 의결서 첨부)
    • 5. 관련법령, 지침 등의 개정이 있는 경우
  • 제44조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1.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2.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 제45조 심의 및 결정
    • 1.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2.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 제46조 공포 및 정보 공시
    학교홈페이지에 탑재 및 가정통신문을 발송한다.
  • 제47조 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 제48조 기타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기타 규정

  • 제49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학교 규정'을 제정·운영한다.
  • 제50조 '학생회·학급회 운영 규정'을 별도로 제정·운영한다.
  • 제51조 '학생회 임원 선거 규정'을 별도로 제정·운영한다.
  • 제52조 '기숙사 운영 관리 규정'을 별도로 제정·운영한다.
  • 제53조 필요시 별도의 특별법을 제정·운영한다.

부 칙

  • 제1조 이 학생 생활교육 규정은 199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제2조 이 규정을 2003년 3월 2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3조 이 규정을 2005년 1월 4일 개정하고, 2015년 3월 2일부터 시행한다.
  • 제4조 이 규정은 2007년 11월 1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5조 이 규정은 2009년 5월 25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6조 이 규정은 2010년 12월 1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7조 (출석정지에 관한 경과조치) 제21조 제4항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이 영 시행 전에 발생한 행위에 대한 징계는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 제8조 이 규정은 2011년 5월 27일 개정하고, 2011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 제9조 이 규정은 2012년 3월 01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10조 이 규정은 2012년 5월 01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11조 이 규정은 2015년 7월 01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12조 이 규정은 2016년 8월 29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13조 이 규정은 2019년 3월 20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 제14조 이 규정은 2019년 9월 30일 개정하여 시행한다.

별첨1

별첨2

별첨3

별첨3-1

별첨3-2

학생자치회 및 학급자치회
운영 규정

학생생활안전부
(학생자치회)

  • 제 1조 목적
    본 회는 특별 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 능력의 배양으로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명칭
    본 회는 양서고등학교 학생자치회라 한다.
  • 제3조 조회원
    본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 이거나 또는 단기 생활교육처분을 받을 때는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 행사가 정지된다.
  • 제4조 권리 및 의무
    • ① 본 회의 회원은 본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 ② 회칙을 준수할 의무를 가진다.
    • ③ 학생자치회에서 필요한 사항은 학교 측에서 객관성, 타당성을 고려하여 권리를 부여한다.
  • 제5조 금지 활동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 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장의 행정 사항을 간여 할 수 없다.
  • 제6조 지도 기구
    건전한 운영 지도를 위하여 교직원으로 구성하는 지도위원회를 둔다.
  • 제7조 기능
    • 가. 제 1 조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 ①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 ② 정서 함양 및 심신 수련을 위한 활동
      • ③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 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 ④ 각종 봉사 활동 및 회원의 복지, 위생에 관한 활동
      • ⑤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 활동
      • ⑥ 기타 학칙과 본 회의 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 나. 모든 활동은 학칙과 이 회칙의 범위 내에서 학생의 본분에 맞게 이루어져야 하며, 사전에 학생 지도 위원회 지도를 받아야 한다.
    • 다. 제 ‘가’항의 활동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비 지원이 필요 하다고 인정된 경우에 학생 지도 위원회는 예산을 신청 이를 지원할 수 있다.
  • 제8조 효력 정지
    본 회칙은 전시 사변 또는 이에 준 하는 국가 비상사태 시에는 그 효력이 정지된다.
  • 제 2 장 편제 및 운영

  • 제9조 임원
    본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 ① 회 장 1인
    • ② 부회장 3인(남녀 각 1인), 전문계 1인
    • ③ 서 기 1인
    • ④ 각 부의 부장 및 차장 각 1인
  • 제10조 부서
    본 회는 아래와 같은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하다.
    • ① 총무부 : 본회의 사업계획, 예산, 회계 및 기타 필요한 사항
    • ② 예능활동부 : 예술 활동 및 교양에 관한 사항
    • ③ 체육부 : 심신 단련 및 체육 활동에 관한 사항
    • ④ 복지부 : 재학생 건의 및‘마음의 소리함’운영에 관한 사항
    • ⑤ 학습부 : 1, 2학년 멘토링 연결 및 학습증진에 관한 사항
    • ⑥ 국제부 : 대만 죽동고 환영 및 학교 행사 등 제반 관한 사항
  • 제11조 임원의 임무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 대의원회, 운영 위원회 의장으로서 이를 통괄한다.
    • ②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궐위 시 그 직무를 대행 한다
    • ③ 부장은 소속 부의 업무를 통괄한다.
  • 제12조 학생자치회장의 자격 기준
    • ① 품행이 방정하고 지휘 통솔 능력이 있는 학생.
    • ② 선거공고일 현재 본교 2학년에 재학중인학생. (단, 전입 학생이 학생자치회장, 부회장에 출마할 경우에는 선거 공고일 현재 3개월 이상인 학생에 한한다.)
  • 제13조 학생자치회장의 선출 방법
    • ① 학생자치회장 및 부회장선거는 러닝메이트제로 운영하며, 본교 재학생의 직접 선거로 선출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임명한다.
    • ② 별도의 학생자치회 임원 선거 규정을 제정․운영한다.
    • ③ 후보자등록 마감 후 회장․부회장 후보자가 각각 1인인 경우에는 당해 임원선거에 등록한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실시하지 아니하고 그 후보자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
  • 제14조 임원의 선임 방법
    각 부장 및 차장 선출은 학생자치회장이 대의원의 동의를 얻어 추천을 받아 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명한다.
  • 제15조 임기
    본 회의 임원의 임기는 당해 년도 2학기 초부터 다음 학년도 1학기 말로 정한다. (다만, 임기중이라도 특별교육 이수 이상의 징계를 받은 경우 그 직에서 해임되며, 임원이 결원된 때에는 1개월 이내에 대의원회의를 통해 후임자를 선출하고 그 잔여기간 동안 대임한다. 또한 학생자치회장이 그 임무를 수행하기 어려울 때는 후임자를 지정하거나, 대의원회의를 통해 선출한다.)
  • 제 3 장 대 의 원 회

  • 제16조 구성
    대의원회는 회장, 부회장, 서기 및 각부 부․차장, 각 학급의 반장으로 구성된다.
  • 제17조 기능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사업 계획의 심의 및 결과 보고의 승인
    • ② 운영 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 ③ 학교 선거 관리 위원회 위원 선정
  • 제18조 회의
    • ① 대의원회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나누어 소집한다.
    • ② 정기회는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회장이 소집한다.
    • ③ 임시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 개최할 수 있다.
      • 가.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 나. 재적 대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 다. 운영 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 라. 학생 지도 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시
    • ④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 인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대의원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는 안건을 작성하여 적어도 회의 3일 전에 학생 지도 위원회 위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제 4 장 운영 위원회

  • 제19조 구성
    운영 위원회는 학생자치회장, 부회장 각 부의 부장 및 차장으로 구성한다.
  • 제20조 기능
    운영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학생자치회의 업무 집행에 관한 사항
    • ② 대의원회에 부의 할 안건에 관한 사항
    • ③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 제21조 회의
    운영 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① 운영 위원회는 회장 또는 학생 지도 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 ② 운영 위원회의 의결은 재적인원 과반수 출석과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제 5 장 지 도 위 원 회

  • 제22조 구성
    • ① 학생 지도 위원회는 전 교직원으로 한다.
    • ② 위원장은 교감, 부위원장은 학생생활안전부장으로 하며, 지도교사를 임명한다.
  • 제23조 기능
    • ① 학생지도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자문할 수 있다.
      • 가. 학생자치회의 지도 육성에 관한 사항
      • 나.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의 운영에 관한 자문
      • 다. 회칙의 재정, 개정에 관한 자문
      • 라. 학생자치회의 임원, 임명에 관한 사항
      • 마. 학생자치회 재정에 관한 사항
      • 바. 기타 학생자치회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 ② 전 항의 지도는 사전, 사후의 자문을 모두 포함한다.
  • 제 6 장 재정

  • 제24조 회비
    • ① 본 회의 경비는 육성회비로 충당하며 본 회의 활동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 할 수 없다.
    • ② 학생자치회 행사시 필요한 예산 지출에 관한 사무 처리는 학교 회계 사무를 관장하는 부서에서 담당하고 예산을 지출할 때는 담당 지도 교사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집행 한다.
  • 제25조 회계 연도
    학생자치회의 회계 연도는 당해 연도 1학기 초부터 다음해 2학기 말로 정한다.
  • 학급자치회 운영 규정

  • 제1조 목 적
    학급생활을 통하여 민주적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지며,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생활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 단위 배당
    학년별 학기당 1단위를 부과하고 요일별 시간 배당은 당해 학년도 학교 교육 계획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 제1조 목 적
    학급자치회 활동은 협의활동과 위원활동으로 구분하고 그 내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협의 내용
      • 가. 위원 조직과 활동 계획 수립
      • 나. 학급 생활 개선
      • 다. 생활 규율 준칙 마련
      • 라. 학급 환경 관리
      • 마. 학급의 학예, 보건, 체육, 레크레이션, 보고회, 계절 행사, 교우 관계, 생활 반성, 봉사활동 등에 대한 계획 수립
      • 바. 학급 행사, 학년 행사 등에 대비하여 학급에서 사전에 할 일
    • ② 위원 활동
      • 가. 게시, 위생, 도서, 수집, 비품, 음료수, 미화, 청소, 안전, 질서, 생활주번, 봉사, 관리의 책임을 수행하는 위원 활동
      • 나. 교과 학습, 학예, 체육회 활동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활동
      • 다. 수시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
  • 제4조 조 직
    학급의 지도 조직으로는 학급 반장, 부반장, 서기, 총무부장, 학습부장, 봉사부장, 체육부장, 미화부장을 둔다.
  • 제5조 위원의 의무
    학급자치회 지도 조직에 따른 학급반장 및 부장의 임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급반장 : 학급자치회 의장, 학급 통솔, 출석 파악, 교과 시간 및 집회 시 인원 보고 담임교사의 지도사항 전달, 교실 환경 구성, 학습 분위기조성, 학생자치회 대의원 등의 업무에 관한 일.
    • ② 학급 부반장 : 반장을 보좌하고 반장 유고시 반장을 대행하며 학생자치회 대의원에 관한 일
    • ③ 서기 : 학급자치회의 내용 기록에 관한 일
    • ④ 총무 부장 : 기획 및 학급자치회 진행, 회계, 섭외 기타 총무에 관한 일
    • ⑤ 학습 부장 : 수업 시간 학습 준비, 교과서 노트지참 상황 파악, 자율학습 과제물 확인 작품수, 학습 간행물 관리, 학급도서관리(대출, 반납), 기타 학예에 관한 일
    • ⑥ 체육 부장 : 학급 체육 활동, 1인 1운동, 건강 기록부 정리, 체력장 활동, 허약자 파악, 여가 선용, 기타 체육활동에 관한 일
    • ⑦ 봉사부장 : 저축 증대, 물자 절약, 휴지 수거, 실내외 청소, 학급비품 및 게시물 정비, 청소 도구 정비, 책걸상 수리, 자연 보호 활동, 수목관리 및 급수, 기타 환경 보전 활동 및 각종 봉사 활동에 관한 일
    • ⑧ 미화 부장 : 학급 내외의 미화 활동 및 환경 개선 활동에 관한 일
  • 제6조 회의 진행 순서
    학급자치회는 다음 순서대로 진행하고 회의 내용은 학급일지에 기록한다.
    • ① 개회사(총무부장)
    • ② 국민의례(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 ③ 출석점호(총무부장)
    • ④ 의장 인사 및 전주 반성(의장)
    • ⑤ 회의 주제 제시(의장)
    • ⑥ 주제 토의
    • ⑦ 기타 토의
    • ⑧ 건의 및 희망 사항
    • ⑨ 담임교사의 지도 조언
    • ⑩ 교가 제창
    • ⑪ 폐 회
  • 제7조 정족수 및 의결
    학급자치회의 의사 정족수 및 표결 정족수는 단순 과반수로 하고 제반 토의 안건은 거수표결에 의해 의결한다. 단, 위원의 선출방법은 무기명 투표에 의한다.
  • 제8조 학급자치회 진행상의 유의사항
    학급자치회 진행시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한다.
    • ① 토의 문제에 대하여 공동 의식을 갖는다.
    • ② 토의 의제는 학급자치회 개최 전일 종례 시간에 사전 발표한다.
    • ③ 토의 의제는 사전에 담임교사의 조언을 받아 충분히 검토한다.
    • ④ 회의록은 학급일지로 대신한다.
  • 제9조 학급 회장․부회장 자격 기준
    학급자치회 진행시에는 다음 사항을 유의한다.
    • ① 취지 : 학급의 임원선출은 학생들이 민주주의 과정과 방법을 익히는 기회가 되며 공동체 생활 방식을 체득하는 중요한 행사이다. 따라서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의해서 선출된 회, 부회장을 중심으로 즐거운 학급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
    • ② 자격 기준
      • 가. 품행이 방정하고 지휘통솔이 있는 자
      • 나. 선생님들로부터 신망이 두터운 자
  • 제10조 임 기
    위원의 임기는 한 학기를 기준으로 하나 담임교사와 학급 구성원의 필요시에는 그 임기를 한 학기 연장할 수 있다.
  • ▣ 학생자치회․학급자치회 조직 운영 계획 ▣

  • 1. 목표
    • 1) 학급 활동 목표
      • ① 학급 생활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학급의 일을 자주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②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③ 학급 구성원 상호간의 인격을 존중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가지게 하며 서로 협력하여 즐거운 학급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한다.
      • ④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지게 한다.
    • 2) 학교 활동 목표
      • ① 학교생활에 대하여 주인 의식을 가지고 계획하며 실천할 수 있는 자치 능력 을 기르게 한다.
      • ② 민주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경험하게 하며 결정된 사항은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③ 조직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지도력과 사회성을 함양하게 한다.
      • ④ 집단의 발전을 위하여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⑤ 여러 가지 행사의 취지와 중요성을 알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연대의식을 고취시킨다.
      • ⑥ 평소의 학습 성과를 창의적으로 발휘하는 기회를 줌으로써 구성원들의 사기를 높인다.
      • ⑦ 교내․외 행사를 통하여 심신의 발달과 단련을 도모하고 협동하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
  • 2. 운영 방침
    • 1) 학급과 학교에 대하여 주인 의식을 갖고 행동하도록 조장한다.
    • 2) 스스로 안건을 내어 실천사항을 토의하고 실천하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 4) 토의․토론 기법을 숙달하여 장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5) 학교와 학급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실천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 의식을 기르고 남의 의견을 존중토록 한다.
    • 6) 학급․학교 활동의 주체는 학생이며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역할을 담당한다.
  • 3. 조직
    • 1) 학급자치회 조직
      학급자치회 조직
    • 2) 학생자치회 조직
      학생자치회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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